문의내용
장사를 하다가 장사가어려워 카드를쓰다가 안되서 사채와 2금융대출을 받아쓰기 시작하면서 이제는 갚을 엄두가 나지않게 늘어났습니다. 총채무가 6천5백만원정도 됩니다. 나이는 50후반이구요.
아직 장사를하고 있는데 월수입은 평균 100만원이 넘지않아 채무는 갚을생각도 못하고 생활만 근근히 하고있는상태입니다.
개인파산을 알아보는데 소득이 있으면 파산이되지않는다고 하는데 맞는건가요? 파산신청 자격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파산이 안된다면 개인회생을 신청해야할지 조언좀 부탁드립니다.
답변내용
1. 채무증가된 주된이유가 사채/사금융의 높은이자 때문으로 보입니다. 재산이 없고, 채무가 많으므로 개인파산/면책을 진행하시는게 좋을듯 보입니다. 채무증대사유가 생계형 채무로 보여짐으로, 파산면책 사유에 속하며, 월소득이 최소생계를 위한 적은소득이니 파산면책 신청이 가능하며, 감당하실 수 없는 채무로 보여집니다.
2. 개인회생은 소득에서 부양가족수별 최저생계비를 제외한 금액을 5년동안 갚아나가고, 남은채무는 탕감받는 제도입니다. 파산면책은 재산이없고, 소득이없거나 적은소득,채무증대 사유가 도박,사치등의 이유가 아니라면, 모든채무를 갚지않고 없애주는 제도입니다.
3. 파산면책과 개인회생 2개다 자격이 되신다면, 파산면책을 신청하시는게 채무자에 더욱더 유리한 제도입니다. 파산면책 자격여부를 더욱자세히 상담받아보시고, 파산면책을 진행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